상상하는대학, 상지 / CATCH YOUR DREAM
- 인문사회융합인재 양성과정 비교과 프로그램으로 지역 건강증진 모델 제시 -
□ 상지대(총장 성경륭)는 30일 브레인OS연구소와 공동으로 치매예방 프로그램 보급 및 확산을 위한 협력 활동을 진행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인문사회융합인재 양성과정을 위한 비교과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기획됐다.
□ 이번 협력은 치매예방 프로그램을 보다 쉽게 적용 가능한 형태로 확대·개선하고, 이를 기반으로 원주권 및 강원권 지역사회에 건강증진 모델을 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프로그램에 참여한 신선순 학생(상지대 미래라이프대학 부회장)은 “프로그램의 내용이 신선하고, 이를 활용하면 어르신들의 치매 예방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 같다”며 “앞으로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에도 적극 참여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 이번 프로그램은 뇌과학·심리학·신체활동·정서조절 기법을 융합해 노년층이 즐겁고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인지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특히 인지자극 활동, 감각운동 훈련, 정서안정 프로그램 등을 통합적으로 운영해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과 정신적 건강 증진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상지대 박춘성 교수(인문사회융합인재 양성사업단 단장)는 “이번 협력은 대학의 연구역량과 지역기관의 실천역량이 결합된 모범적 사례로, 지역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를 지원하는 새로운 모델이 될 것”이라며 “프로그램의 효과를 과학적으로 검증하고 학문적 확산까지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양 기관은 향후 원주시 및 강원권 복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본 프로그램을 지역사회 전반으로 확산시키고, 효과 검증 연구를 병행하여 과학적 근거를 갖춘 치매예방 모델로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