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중심의 민주주의대학 상지대학교
상지대학교 RISE사업단은 [강원 남부권 취업·정주형 G-TREE 미래인재 양성] 사업의 일환으로, 2025년 12월 11일 (목)에 <소 미성숙 난자의 체외배양 및 정자처리 기술 교육>을 주제로 한 기술 교육을 운영하였다.
고능력 한우 개발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은 축산·생명공학 기반의 현장견학 중심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가축 생식공학 기술과 실험 절차를 직접 경험하도록 구성되었으며, 동물 유래 생체자원의 활용과 관리 기술 향후 바이오 기반 소재 및 바이오신소재 산업으로 확장 될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기획되었다.
■ 고능력 한우 개발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
" 소 미성숙 난자의 체외배양 및 정자처리 기술 교육 "
○ 일시 : 2025년 12월 11일 (목)
○ 장소 : 상지대학교 예지관 205호
○ 참여학과/인원 : 상지대학교 동물자원학과 학부생 2명
○ 프로그램 담당 교수 : 상지대학교 동물자원학과 엄상준 교수
○ 강사명 : 중부수정란이식센터 황환섭 대표
본 기술 교육에서는 소 미성숙 난자의 체외성숙 배양 조건과 난자 회수 방법, 체외성숙 배양액의 구성과 관리 조건, 정자 수 검사 이론 및 시험 방법 등에 대한 설명이 이루어졌다. 이론 강의 후 연구실 내 실험 잘비를 활용하여 전문가와 동행한 실습 교육을 진행하였으며, 실제 실험 과정을 직접 수행하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특히, 액체질소에 보관 중인 소 정자를 해동한 후, 정자 수를 측정하기 위해 용액을 첨가하여 현미경을 이용해 정자 수를 직접 측정하는 실습을 통해 정자 처리 및 분석 기술에 대한 실무 역량을 강화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가축 생식세포와 같은 생체자원의 체계적인 관리와 분석을 통해 고부가차지 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이해하였으며, 이러한 생명공학 기반 기술이 향후 동물 유래 바이오자원의 기능성 평가, 바이오 소재 연구, 바이오신소재 개발을 위한 기초 기술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을 학습하였다. 본 특강은 축산·생명공학 분야의 전문 역량을 기반으로 바이오신소재 및 융합 산업 분야로 확장 가능성을 탐색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담당자 RISE사업단 2팀 조나연/내선☎87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