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상지대학교RISE사업단

상상하는 모든 것을 이룰수 있는 대학

학생중심의 민주주의대학 상지대학교

서브비쥬얼 이미지

행사사진

[2-1(바이오신소재)] 전문가 특강 (낙농 유가공 산업 특징과 품질안전 관리)

작성자RISE사업단  조회수43 등록일2025-12-31

상지대학교 RISE사업단은 [강원 남부권 취업·정주형 G-TREE 미래인재 양성] 사업의 일환으로, 2025년 12월 12일 (금)에 <낙농·유가공 산업 특징과 품질안전 관리>를 주제로 한 전문가 특강을 운영하였다.


기능성 식육가공품 개발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은 축산·식품 산업의 구조와 품질안전관리 체계를 이해하고, 유가공 산업 전반에서 요구되는 실무 역량을 기반으로 향후 기능성 식품 및 바이오 기반 소재 산업으로 확장 가능한 전문 인재 양성을 목표로 기획되었다.


■ 기능성 식육가공품 개발 및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

" 낙농·유가공 산업 특징과 품질안전 관리 "

○ 일시 : 2025년 12월 12일 (금)

○ 장소 : 상지대학교 벤처창업관 2층

○ 참여학과/인원 : 상지대학교 동물자원학과 학부생 6명

○ 프로그램 담당 교수 : 상지대학교 동물자원학과 함윤경 교수

○ 강사명 : 데어리젠 기술연구소 임정미 연구소장


본 특강에서는 데어리젠 기술연구소의 기업 소개를 시작으로, 낙농 및 유가공 산업의 전반적인 구조와 산업적 특징, 국내 유제품 소비 현황에 대한 설명이 이루어졌다. 아울러 낙농가 수 감소, 낙농 스마트팜 기반 가공 확대, 시유수입 증가, 국산 원유 생산 감소 등 최근 국내 낙농산업의 변화화 현황에 대한 분석 설명이 이루어졌다.


또한 유가공 공장에서 적용되는 식품 안전관리 체계인 HACCP의 정의와 인증 마크의 의미, FSSC 22000의 개념과 필요성, 인증 효과 등에 대한 설명을 통해 유가공 식품의 품질과 안정성 확보를 위한 관리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특강 후에는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유가공 산업 현잘의 실제 운영 사례와 취업 관련 정보에 대한 안내가 함께 이루어 졌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유가공 식품의 품질안전 관리 체계가 기능성 식품 개발과 바이오 기반 원료·소재 활용의 핵심 기반임을 이해하였으며, 낙농·유가공 산업이 기능성 식품 및 바이오신소재 산업으로 확장될 수 있는 중요한 산업 분야임을 학습하였다. 본 특강은 식품·축산·바이오 산업을 연계한 전문 역량 강화를 통해 관련 분야로의 진로 확장 가능성을 탐색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담당자 RISE사업단 2팀 조나연/내선☎8791

W3C(HTML)